‘미녀들의 비법’ 흰강낭콩 열풍…간편 활용법 6가지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전 세계적으로 슈퍼곡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이용한 다이어트 비법이 매스컴의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흰강낭콩은 미국 유럽 등에서 ‘미녀들의 콩’으로 유명세를 탄 후 단순한 콩을 넘어 새로운 슈퍼곡물로 떠올랐다. 국내에서도 방송을 통해 건강 다이어트 비법으로 소개되면서 흰강낭콩 바람이 불고 있다. 


19일 기자가 찾아간 서울 합정역 인근의 홈플러스에는 소비자의 눈에 잘 띄는 곡물코너 중앙 입구에 제품을 진열해두기도 했다. 현장의 판매 직원은 “최근 들어 흰강낭콩을 찾는 이들이 부쩍 많아졌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흰 강낭콩 가루등 관련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이를 찾는 소비자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사진=홈플러스 합정점 곡물코너에 진열되어 있는 흰강낭콩 제품

▶탄수화물 잡는 슈퍼곡물=콩팥과 모양이 비슷한 흰 강낭콩은 콩팥이란 뜻의 ‘Kidney’가 붙여져 화이트키드니빈(White Kidney Bean)라고 불린다. 원산지는 이탈리아다. 특히 날씬한 몸매의 미녀들이 많은 투스카니 지역에서 흰강낭콩을 많이 섭취해 미녀들의 비법으로 전해지기도 한다.

흰강낭콩은 흰 콩으로 불리는 울타리콩과 구분하기 어려워 유사제품을 구입하기 쉽다. 흰강낭콩은 몸통이 약간 길쭉하며 울타리콩보다 크기가 작다.
흰강낭콩에는 각종 영양성분도 풍부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흰강낭콩 100g당 열량은 337kcal, 지방 1.5g, 탄수화물 60.75g 이 들어 있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은 22.33g이 들어있는데 이는 우유(2.8g)의 7배, 달걀(11.4g) 의 2배 정도에 달한다. 흰강낭콩의 식이섬유는 24.4g(100g기준)으로, 고구마(3g)의 약 8배, 바나나 (2.6g)의 약 9배가 함유돼 있다.

흰강낭콩에 들어있는 파세올라민 성분은 흰강낭콩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파세올라민은 탄수화물의 소화흡수를 방해해 체내 흡수되지 않고 배변으로 배출되도록 돕는다. 흰강낭콩 추출물을 식전에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체중 감소 효과가 있다는 해외 연구들도 있다.

흰강낭콩은 탄수화물의 지방 전환을 방해하면서 단백질을 높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 많이 이용되나, 하루섭취량은 30g, 즉 60알정도이다. 과하게 섭취할 시 설사나 구토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흰강낭콩 활용법

1. 흰강낭콩 바나나 쉐이크=여러 방송을 통해 소개된 흰강낭콩 쉐이크는 다이어트 비법으로 많이 알려져있다. 흰강낭콩은 콩맛이 강하지 않아 바나나, 우유와 함께 믹서기로 갈아주면 간편한 건강 쉐이크로 즐길 수 있다. 

2. 흰강낭콩 수프=흰강낭콩은 우유와 잘 어울려 수프로 먹기 좋다. 우유에 재워 비린내를 없앤 닭가슴살과 방울토마토, 양파를 냄비에 함께 넣는다. 재료가 잠길때까지 물을 부은후 토마토페이스티(케찹 가능)를 넣는다. 미리 불려둔 흰강낭콩을 넣은 후 30분정도 끓이면 된다. 

3. 흰강낭콩 연어 샐러드, 샐러드 드레싱=흰강낭콩은 샐러드 중에서도 특히 연어 샐러드위에 올리면 맛이 잘 어울린다. 또는 샐러드 드레싱에 흰강낭콩 가루를 넣어 샐러드위에 뿌려먹을 수도 있다. 

4. 흰강낭콩 라이스페이퍼 호떡=삶아 으깬 고구마에 잘게 부순 견과류와 삶아놓은 흰강낭콩, 그리고 꿀을 넣고 버무린다. 물에적신 라이스페이퍼에 한 숟가락씩 넣고 쌈을 싸준다. 기름을 두룬 후라이팬에 약한불로 익혀주면 건강한 간식이 완성된다. 

5. 흰강낭콩 쑥개떡=쑥과 맵쌀 가루를 준비한 후 뜨거운 물을 넣어 반죽을 만든다. 적당한 크기로 떼어내어 납작하게 만든다음 흰강낭콩을 올려주고 찜통에 쪄준다. 

6. 흰강낭콩 카레=일반 카레에 흰강낭콩을 다른 식재료와 함께 넣고 끓인다. 또는 완성된 카레에 미리 삶아놓은 흰강낭콩을 올려 먹어도 좋다. 

7. 흰강낭콩 비건 파스타=각종 파스타에 닭 대신 흰강낭콩을 넣어 먹으면 단백질 성분과 식이섬유를 보충된 비건 파스타로 즐길 수 있다. 

8. 흰강낭콩 전골=전골이나 얼큰한 찌개종류에도 흰강낭콩을 활용하면 고소한 맛이 국물의 풍미를 더해준다. 

gorgeous@heraldcorp.com
▶ 클릭하면 클린해집니다! [리얼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