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언젠가부터 인류의 꿈은 시간을 되돌리는 것이 됐다. 미드 ‘가십걸’에 출연해 인기를 모은 블레이크 라이블리는 영화를 통해 그 꿈을 이뤘다. ‘아델 라인 : 멈춰진 시간’은 사고 이후 평생 늙지 않게 된 한 여자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였다. 영화 속 일이 현실에서 이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생겼다. 최근 한 연구에선 특정 화합물이 신진대사를 개선하고, 에너지를 높이고,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미국 워싱턴 대학교 이마이 신이치로 교수팀은 우리 몸이 자연적으로 생산하는 노화 억제물질인 ‘니코틴산 모노뉴클레오티드(NMN)’를 실험쥐에게 먹도록 한 결과 각종 질병과 노화현상이 억제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NMN은 인체 내에 있는 물질로 시르투인으로 불리는 장수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감소한다.
지난 10월 말 미국 과학전문지 셀 메타볼리즘(Cell Metabolism)에 발표된 이번 연구에선 NMN을 혼합한 음료수를 건강한 어른쥐에게 준 뒤 생후 5개월부터 17개월까지 1년간 관찰했다.
그 결과 NMN을 준 쥐는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중년비만에 의한 체중증가가 10% 적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산소 소비량과 에너지 대사 저하가 억제돼 지방이 달라붙는다. NMN을 혼합한 음료를 마신 쥐는 인슐린 기능 악화, 골밀도 저하 등의 노화현상이 억제됐다.
노화를 지연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지만 놀랍게도 NMN은 채소와 과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NMN뿐 아니라 특정 영양소가 다량 함유된 채소와 과일, 견과류는 우리 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노화방지제다.
1. NMN 함유식품-녹색채소
2. 비타민B 함유 식품-땅콩 버섯 녹차
NMN은 니아신, 일명 비타민 B3의 유도체다. 미국 영양학회 대변인 크리스티 킹은 “모든 비타민B는 우리에게 에너지뿐만 아니라 세포 신진 대사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것을 포함해 모든 에너지에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니아신이 풍부한 음식에는 땅콩, 버섯, 신선한 녹차가 있다.
3. 카로티노이드 함유 식품-오렌지 당근 피망
4. 오메가 3 함유 식품-아몬드, 등 푸른 생선, 올리브오일
shee@heraldcorp.com
사진출처=123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