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잦은 음주에 자극적인 음식 섭취가 ‘일상’인 송년회 시즌. 하루가 머다하고 반복되는 회식에 다음 날 아랫배를 부여 잡고 화장실 드나든 적 많으시죠? 설사는 복통에 가시지 않는 배변감을 동반하기 때문에 유쾌하지 못한 질병인데요.
‘리얼푸드’가 설사를 앓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 감=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말, 들어보셨죠? 바로 감 속에 든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탄닌’ 때문인데요. 탄닌은 설사를 멎게 하고 위궤양 등을 완화시키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설사를 앓을 때 감을 가까이 하면 좋습니다.
▶ 매실= 설사가 멎지 않을 때 매실 농축액을 마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매실 농축을 섭취한 뒤 속이 편안해지는 이유는 매실에 함유된 구연산이 장내 박테리아 활동과 번식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변비에도 좋지만 설사에도 좋은 기특한 과일입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팩틴 성분이 장의 활동을 안정시키기 때문입니다.
실제 독일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바나나에 함유된 들어있는 식이섬유 역시 ‘건강한 대변’을 유도해 설사와 변비를 동시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연근= 연근은 손상된 장 점막을 되돌릴 뿐만 아니라 설사도 멎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그냥 섭취해도 좋지만 가루를 내 차로 마셔도 그만입니다. 다만 주의할 사항은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분들의 경우 외려 탈이 날 수 있으니 조려서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찹쌀= 따뜻한 성질의 찹쌀은 한의학적으로 설사에 좋은 곡물인데요. 장에만 좋을 뿐 아니라 위벽을 보해주는 효능도 있어 위염을 앓는 분들이 섭취해도 좋습니다.
[설사에 나쁜 음식]
일단 설사가 멈추지 않으면 설사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지만 장에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카페인,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입니다. 자칫 장 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사를 앓는 분들은 커피, 초콜릿, 육류는 멀리하고 보리차, 이온음료 등을 충분히 섭취해 탈수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rim@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