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껍질, 먹는 거였어? 주름감소에 기분전환까지…9가지 효능

[헤럴드경제=육성연기자] 바나나는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달콤한 건강간식이다. 또한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주목받도 있다.


특히 바나나의 껍질에도 우리가 미처 몰랐던 놀라운 효능들이 숨겨져 있다. 쓰레기통에 그대로 버려졌던 바나나 껍질에서 우리는 여러가지 헤택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바나나 껍질에 묻어있는 농약성분을 피해 안쪽 부분을 숟가락으로 긁어 먹은 것이 좋다. 미국 온라인 매체 ‘리틀띵스(Little Things)’가 밝힌 바나나 껍질의 효능 9가지를 소개한다. 


1. 벌레에 물렸을 때 가려움증 완화

벌레에 물려 가려울 때 바나나 껍질을 이용해 효과를 볼수 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바나나 껍질로 마사지를 하면 가려움증과 고통이 완화된다. 인도 뷰티 웹사이트 ‘스타일크레이지’는 “모기나 벌레에 물렸을 때 가려움을 가라앉히는 방법으로 바나나 껍질을 이용한 마사지가 효과적”이라고 소개했다.


2. 소화기능 향상

바나나뿐 아니라 껍질에도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소화기능이 활발하게 하는 성분도 들어있다. 변비가 있다면 바나나 껍질까지 긁어먹는 것이 도움된다. 


3. 치아 미백

바나나 껍질은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미백 효과가 있다. 2주동안 하루에 한번씩 바나나 껍질의 안쪽을 치아에 문질러주면 좋다. 


4. 주름 완화

바나나 껍질에 들어있는 항산화성분은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바나나 껍질을 원하는 얼굴 부위를 바르고 30분 정도 후 물로 세안한다. 정규적으로 마사지해주면 주름 개선에 도움이 된다.


5. 더 나은 수면을 위해

잠이 잘 오지 않을 때도 바나나 껍질은 도움이 된다. 바나나 껍질에는 잠을 돕는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6. 백내장 위험 감소

바나나 껍질에는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강력한 노화방지제인 루테인이 들어있다. 루테인은 백내장과 노화에 의한 시력감퇴 위험을 감소시킨다. 


7. 콜레스테롤 감소

바나나 껍질에는 바나나보다 많은 수용성·불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을 방지하는 데 효능이 있다. 


8. 사마귀·티눈 제거

피부에 올라온 사마귀를 치료할때도 바나나 껍질을 이용할 수 있다. 미국 ‘네이티브 아메리칸 뉴스’는 “손에 난 사마귀 또는 티눈 위에 바나나 껍질을 반창고와 함께 붙여두면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9. 기분 전환

바나나 껍질에는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포함되어 있다. 바나나 껍질을 천천히 씹으면 기분전환에 도움이 된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