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효과 뛰어난 수수와 기장, 밥에 넣으세요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다섯 가지 잡곡을 섞어 지은 오곡밥은 쌀보다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과 무기질, 섬유질이 많은 건강식이다. 오곡밥에는 일반적으로 찹쌀, 차조, 찰수수, 찰기장, 붉은팥, 검은콩 등이 들어간다. 대부분의 잡곡에는 항당뇨의 효능이 있지만 이 가운데 항당뇨와 항암, 항산화 효과가 가장 우수한 잡곡은 수수와 기장이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정월대보름뿐 아니라 평소에도 수수와 기장을 함께 먹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대학과 민간 등 11개 기관과 공동연구를 한 결과, 오곡밥의 잡곡 가운데 수수와 기장의 항당뇨ㆍ 항암효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수수와 기장은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항당뇨효과가 시판 중인 혈당강하제인 아카보즈 당뇨약과 견줄정도로 우수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혈당 상승을 유발하는 α-아밀라제와 α-글루코시다제를 저해하는 항당뇨 활성은 조, 기장, 수수, 식용피 등 대부분의 잡곡에서 효과가 있었지만 수수와 기장의 경우 50% 이상으로 우수한 저해율을 보였다.
 


수수와 기장은 항암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수수와 기장의 추출물을 암세포에 처리한 결과, 기장의 암세포 생존율은 22%, 수수는 36%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또한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은 수수의 경우 흑미에 비해 2배 가량 높았다. 세균성 염증유발물질인 지질다당류에 대한 항염증 효과에서도 기장은 97.3%, 수수는 88.5%로 다른 잡곡보다 높은 억제효과를 보였다.
 
수수와 기장은 실험결과에서도 입증됐듯이 각종 질환 예방에 좋은 효능들을 지니고 있다. 현미가 몸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에 비해 수수와 기장의 경우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수수는 아연, 철, 인,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영양식재료이다. 특히 폴리페놀 성분이 높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녹말은 체내에서 분해가 늦어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곡물이다. 수수는 혈전 생성 억제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경북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혈액응고에 걸리는 시간을 알아보는 트롬빈 생성 억제 혈액 시험 결과, 수수 추출물이 혈전 예방약으로 사용되는 아스피린보다 같은 농도에서 약 1.9배 항혈전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잡곡과 고지연 박사는 “수수는 혈당 억제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며 혈전 예방과 관리에도 효과가 있는 식품이라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됐다”고 밝혔다.
 
노란빛의 기장 역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 또한 곡류중에서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높은데, 백미에 비해 식이섬유가 3배 정도 높다. 비타민B군은 백미의 2배 정도 많아 피부 미용에도 좋은 곡물이다. 또한 기장은 우리 몸의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름철 밥에 기장을 섞어 먹으면 더위를 이기는데 도움을 준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필리핀 ver. 부대찌개’가 미국에서 인기다
운동 전 OO는 먹지마라!
냉장고 밖에 둔 버터, 상하나 안 상하나
매일 40잔· 진상고객? 역사 속 커피중독자들
미국에선 숙취해소, 정말 햄버거로 할까?
물을 많이 마셨을 때 vs 적게 마셨을 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