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유산균 가득한 김치, 종류마다 효능도 다르다?

[리얼푸드=지예은 기자] 한국인 밥상의 대표 음식인 김치. 김치는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Health)가 뽑은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이기도 하다.

발효 식품인 김치에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준다. 또한 김치는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비타민 함량이 처음보다 2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또한, 베타카로틴 함량이 많은 김치는 폐암도 예방해 주며, 채소가 주 재료기 때문에 다른 반찬에 비해 저칼로리 식품이기도 하다.

김치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효능 외에도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1. 배추김치

배추김치는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배추김치에 있는 항산화활성 물질인 HDMPPA 성분이 동맥경화 발생 요인을 40%나 억제하고 항산화력은 20% 정도 증가시켜 준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또한, 배추의 섬유소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역할도 한다.

2. 열무김치


열무김치는 시력을 보호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열무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눈 점막을 강화시켜 시력저하를 방지한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들어 있어서 세균 저항력을 올려주고 피부 탄력도 높여준다.

3. 깍두기


깍두기는 소화를 도와준다. 그래서 체했을 때 속을 뚫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김치 발효 초기에 생기는 류코노스톡 메센테로이데스 균이 식이섬유를 만들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기도 한다.

4. 파김치


파김치는 노화방지를 도와준다. 파김치 주재료인 쪽파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혈관 노화를 방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노화를 방지해 주기도 한다.

5. 갓김치


갓김치는 해독 작용을 한다. 갓은 위장 기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가래도 멈추게 해준다. 그리고 단백질, 철분, 엽산,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해서 특히 임산부에게는 최고의 김치다.

yeeunjie@heraldcorp.com
[사진출처:123rf]

[지금 뜨는 리얼푸드]
‘음식냄새로 살 찐다’, 근거가 있다고?
인도 사람들이 사랑하는 차이티, 뭐가 좋나?
아무리 더워도 이런 음식은 냉장고에 안돼요!
빌게이츠, 오바마, 하워드슐츠…아침에 이걸 마신다
장 건강 지켜줄 음식 3가지
파프리카 vs 피망..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