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체크]커피 마시면 몸에서 일어나는 일들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전 세계에서 무역 거래량이 두번째로 가장 많은 상품은 커피다. 맛이나 향 등 커피 자체의 매력도 넘치지만 커피를 마시면 누릴수 있는 효과 때문에 마시는 이들도 많다.
 
커피를 마시면 대체 우리 몸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 것일까. 지금 당신이 커피를 마시는 순간 신체가 반응하는 주요 현상들은 다음과 같다.
 
1. 집중력 강화 


직장인이나 학생이 커피를 마시는 이유 중 하나는 커피의 각성 효과때문이다. 적당한 카페인은 뇌의 인지에 영향을 주는 신경전달물질을 자극해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킨다. 의학전문가들에 따르면 카페인은 졸음과 이완을 촉진하는 아데노신을 억제시키는데, 이 아데노신이 차단되면 각성효과가 일어나 집중력이 높아진다.
 
하지만 과도하게 카페인을 섭취하면 득보다 실이 많아진다. 캐나다 브레스카 대학 다니엘 베트램 교수는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집중력을 흐트러뜨리고 초조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식약처가 정한 성인의 일일 카페인 섭취량은 400㎎ 이하다.

2. 기분이 좋아진다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 카페인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전달 분비가 증가되는데 이들은 일시적으로 긍정적인 기분을 돋운다. 많은 이들이 모닝커피를 즐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3. 에너지 증가  

커피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집중력과 감각상태가 강화된 이른바 ‘전투상태’에 돌입하게 된다. 우리가 피곤할 때 커피를 마시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 커피를 마시면 심장 박동수가 올라가고 혈압이 올라간다. 카페인이 중추신경계와 심장, 혈압조절 센터에 작용하는 ‘흥분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신 에너지가 올라가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커피를 마신지 약 3시간이 지나면 줄어든다.

4. 이뇨작용 


카페인은 방광과 장의 자극을 유발한다. 커피를 마신후 화장실을 가는 이들이 많은 이유다. 술이나 커피를 마시면 항이뇨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돼 소변양이 많아지게 된다. 또한 미국화학학회에 따르면 커피에 함유된 위와 장에도 자극을 주어 배변작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5. 운동력 향상  

커피를 운동 전에 마시는 것도 좋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신체활동성이 증가해 보다 더 오래, 보다 더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 카페인이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운동중 근육통증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영양학자 스콜닉은 “카페인의 흥분효과는 섭취 후 30분~1시간 15분 사이 나타난다”며 “운동 시작 1시간 전에 마시는 커피가 최적의 효과를 낳는다“고 설명했다.

6. 잠에서 멀어진다


신체가 카페인을 완전히 분해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8시간 이상, 수면의 질을 높이려면 오후 늦게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전 세계에서 1억 명이 먹는 요리, 에티오피아 음식을 맛보다!
튀니지 가정식을 서울에서도 먹을 수 있을까?
▶ 트랜스지방, 내 피부도 늙게했어?
물이 아니라 ‘모래’로 끓인 터키식 커피 리얼후기
마돈나는 OOO, 비욘세는 OO? 스타들의 슈퍼푸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