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가을이 다가오면서 제철 과일 종류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저녁으로 쌀쌀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요즘, 신선하고 영양이 풍부한 제철 과일로 건강을 챙기는 것은 어떨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추천하는 가을의 제철 과일 4가지를 소개합니다.
1. 무화과
무화과는 고대 이집트에서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던 과일로 ‘여왕의 과일’이라고 불립니다. 최근에는 무화과를 이용한 디저트나 음식들이 다양해졌는데요. 무화과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 조절과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신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를 도와 식사후 먹기에 좋습니다.
2. 사과 감기 예방과 비타민C 보충을 원한다면 제철 사과를 드세요. 사과는 1년 내내 먹는 가장 대중적인 국민과일이지만 늦여름부터 가을까지가 가장 맛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사과는 당도가 높고 비타민 C도 풍부해 감기 예방과 개선에도 좋은데요. 그 외에도 펙틴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혈압을 조절해줍니다.
3. 배 사과와 함께 대표적인 가을 과일은 배입니다. 배는 수분함량이 85~88%로 매우 높아 갈증 해소에 좋은데요. 고기를 연하게 만들어주는 효소가 있어 고기 양념에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섬유소도 풍부해 변비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기관지염, 가래, 기침을 줄이는 데 유용합니다.
4. 감
감은 홍시, 곶감 등 다양한 형태로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단감에는 비타민A, 홍시에는 비타민 C가 많은데요. 이외에도 칼륨, 마그네슘 그리고 탄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 성분은 과다섭취하면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 잠들기 전에 ‘먹어도 되는’ 수면 유도 식품들
▶ 탄산수인줄 알았더니 탄산음료?
▶ 3분만에 뚝딱, 나도 유럽풍 비건요리 요리사!
▶ 스벅 크리스마스 신메뉴 먹어봤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