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박준규 기자] 한때 ‘식용유’의 스펙트럼은 콩기름 정도로 협소했습니다. 이제는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올리브유, 포도씨유 등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식용유가 다양합니다. 어떤 식재료를 어떻게 조리하는 음식이냐에 따라 가장 잘 어울리는 식용유도 다릅니다. 요리하는 사람 입장에선 골라 쓰는 재미가 있는 셈이죠.
조명받는 식용유 가운데 하나가 ‘땅콩오일’입니다. 땅콩을 강하게 압착해서 기름을 짜낸 것이죠. 땅콩기름이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땅콩기름이 지닌 건강상의 이점과 주의할 점을 정리했습니다.
▶땅콩오일 영양 프로필(1테이블스푼 기준)
-칼로리 : 119㎉
-지방 : 14g
-포화지방 : 2.3g
-불포화지방 : 10.5g
-비타민 E : 1일 권장량의 11%
▶건강상의 이점
땅콩오일의 주요 특징은 비타민 E의 훌륭한 원천이라는 점입니다. 비타민 E가 우리몸에서 담당하는 기본 임무는 ‘항산화 작용’입니다. 활성산소 등이 몸을 공격하는 것을 막아내죠. 특히 당뇨병, 심장병 환자들에게 이롭습니다. 땅콩오일의 지방 가운데 80%는 불포화지방인데요 불포화지방은 혈당을 안정된 수준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 E는 강력한 체내 면역체계를 구축하는 데에도 필수적입니다. 적혈구를 만들고 혈전이 생기는 걸 막는 역할도 합니다. 중국 칭다오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비타민 E를 충분히 섭취한 사람들에게 노화에 따른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은 비타민 E 섭취가 부실한 사람들보다 17% 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건 주의해야
앞서 언급했듯이 땅콩기름엔 불포화지방이 많습니다.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6 지방산도 많습니다.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6는 신체 발달과 회복을 촉진하는 필수지방산입니다.
그렇다고 오메가-6가 ‘다다익선’은 아닙니다.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몸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죠. 염증성 장 질환, 심장, 유방암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미국 메릴랜드대학 연구팀은 “전형적인 미국식 식단에는 오메가-6 지방산이 오메가-3 지방산의 14~25배 정도 많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은은한 땅콩 향기는 매력
땅콩오일은 그 자체로 신선한 식재료입니다. 은은한 땅콩향이 나기 때문에, 음식에 색다른 맛과 풍미를 입힐 수 있습니다. 볶은땅콩을 압착한 기름은 땅콩 특유의 향이 더 강한 편입니다.
이미경 요리연구가는 “땅콩의 향이 사람에 따라 호불호는 갈릴 수 있지만 나물, 무침 같은 밋밋한 음식에는 땅콩오일을 쓰는 것만으로 맛과 향을 새롭게 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nyang@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 설탕 없는 건강한 견과류바, 집에서 만들기
▶ 투썸의 크리스마스 야심작, 먹어봤더니…
▶ 쓰다남은 채소, 버리지 않는 꿀팁
▶ 천연 색소로 인기인 OO 슈퍼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