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즙주스, 시판 과일음료보다 좋은 이유…

[리얼푸드=육성연 기자]과일과 채소는 몸에 좋은 항산화물질과 각종 영양소를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비결이다. 반면 평상 시 과일과 채소를 부족하게 먹으면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가 있다. 허은실 창신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연구(2017)에 따르면 과일ㆍ채소 섭취를 적게하는 중년남성은 500g이상 과일ㆍ채소를 섭취하는 이들보다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무기질과 각종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 역시 부족했다. 또한 과일과 채소는 포만감도 느낄수 있어 비만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건강 식품이다.


과일과 채소의 영양소를 그대로 살리면서 간편하게 주스 형태로 마시려면 까다로운 조건이 붙는다. 물이나 설탕, 기타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자연그대로 착즙한 주스여야 한다. 클렌즈주스는 생과일ㆍ채소만을 순수하게 착즙했기 때문에 과일 본연의 영양소가 살아있다. 계명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과일 그대로 즙을 낸 원액 주스는 시판용 과일 음료보다 최대 3배까지 많은 영양소를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클렌즈주스를 당분과 열량만으로 섣부르게 가치를 판단할 수 없는 이유다.

‘천연주스가 장내 미생물 개선에 미치는 영향’ 연구결과 (이동호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팀)  

이러한 100% 천연주스를 일정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마신다면 심신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국내연구(2016)도 나온 바 있다. 이동호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22가족을 대상으로 21일간 100% 천연주스를 섭취하게 한 결과, 장내 유익한 균은 증가했으며, 비만 원인균은 감소했다고 밝혔다. 설사나 변비 등 배변증상 개선효과도 나타났다. 이와 함께 천연주스가 아이의 심리상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배재대 심리철학상담학과 교수팀의 연구도 보고됐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