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밖’이던 생강, 지금 먹어야 하는 이유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알싸하면서도 매운 생강은 향신료나 요리의 부재료로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건강과 관련된 생강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생강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몸이 차가워지는 겨울철 먹기에 좋은 식품이다. 우리가 잘 몰랐던 생강의 효능들을 정리해봤다.
 


1. 면역력 강화
 
생강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식품이다. 체내에서 T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하는 역할을 하는데 생강은 T세포의 활동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2.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
  
생강을 뜻하는 진저(Ginger)에는 ‘활기’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그만큼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활기를 불어주는 식품이다. 추운 겨울철에 먹으면 몸이 따뜻해져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더욱 좋다. 생강은 한방에서도 따뜻한 기운이 있는 양성식품으로 분류되며, 몸 전체의 각 기관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기침에 효과
 
생강은 감기에 걸렸을때 섭취하면 기침 해소와 해열 효과를 볼수 있다. 또한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천식에도 좋다.
  


4. 콜레스테롤 저하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생강은 동맥경화, 뇌경색의 예방에 좋다.
 
5. 소화기능 향상
 
진저롤은 소화기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 이 때문에 생강은 구토를 멈추게 해주며 멀미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6. 항균 및 암 예방 효과
 
생강에는 뛰어난 항균 효과와 함께 암 유발 및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전립선암세포에 대한 효과가 입증된 상태이다
 
7. 인지기능 개선 효과
 
생강이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한국식품연구원 하상근 박사 연구팀은 생강 발효 추출물이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