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라만시, 여름되기 전 핫한 이유는?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모델들이 체중감량에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깔라만시(Calamansi), 다이어트 계절인 여름을 앞두고 깔라만시를 원재료로한 제품들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깔라만시는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 등 동남아시아 전역에 분포하는 열대성 작물로 1년 내내 재배되는 열대과일입니다. 열매는 탁구공만하며, 노란빛을 띠는 녹색이죠. 과육은 즙이 많고 레몬, 라임과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새콤하면서 톡 쏘는 맛이 일품입니다. 소위 ‘필리핀 레몬’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들어 깔라만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깔라만시가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다이어트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신맛과 상큼한 맛을 지닌 깔라만시를 물에 희석시켜 시럽을 넣어주면 달달한 주스가 완성되며, 탄산수를 타면 에이드로 먹기 좋습니다. 또한 깔라만시는 피쉬소스, 코코넛밀크, 고추 등 아시아 음식 재료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음식 소스로도 많이 활용할수 있으며, 샐러드에 즙을 뿌려 먹어도 됩니다.

깔라만시는 체중감소를 원하는 이들에게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과일인데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희석해서 마시면 포만감도 유지될수있습니다. 깔라만시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헤스페리딘(비타민P)가 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약리학저널(2011)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동물실험 결과 깔라만시의 헤스페리딘이 지방간 개선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양학저널(2016)에 따르면 비만인 75명에게 헤스페리딘 복합물을 12주 투여한 결과 체지방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깔라만시에 들어있는 시네후린 성분은 지방 연소에 도움을 줍니다.
 


깔라만시에는 레몬의 30배가 넘는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요. 비타민C는 기미와 주근깨, 색소침착 개선에 도움을 주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비타민 C와 구연산 성분이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분해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필리핀에서는 깔라만시를 ‘신이 주신 열매’라 부르며 술 마신 다음날 피로해소와 숙취 해소용으로도 즐겨 먹는데요.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노빌레틴과 헤스페라딘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깔라만시는 강한 산성을 지니고 있어 공복시나 다량을 섭취할 경우 속쓰림 현상 등 위장 건강을 해칠수 있습니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