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지금 손에 쥔 이 과일, 정말 맛있는 걸까요? 과일은 덜 익어면 본연의 맛을 내지 않고, 너무 익으면 맛과 영양이 떨어집니다. 맛있고, 영양가 풍부한 과일을 고르는 데에도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잘 익은 과일은 푸른빛이 약간 남아있고, 껍질엔 탄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과육이 꽉 차 있는 상태인데요. 지금부터 과일 선택 설명서를 알려드립니다.
1. 멜론
멜론은 하나 하나 신경써야 할 게 많은 과일입니다. 일단 멜론을 고를 때는 꼭지가 T자형인 것, 겉면의 그물같은 네트가 굵고 진한 것이 신선하고 당도가 높습니다. 잘 익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밑바닥을 살짝 눌러보면 좋습니다. 적당히 눌러져야 잘 익은 과일입니다. 강한 단향이 나기 시작하면 바로 먹을 시점입니다. 일단 익은 과일은 최대 4일까지 냉장고에 보관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채소와는 같이 보관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배
선명한 황갈색으로 푸른 빛이 없는 것을 골라야합니다. 둥글고 큼지막하며 배 고유의 점무늬가 큰 것, 껍질이 두껍지 않은 것이 수분이 많고 달달합니다. 배는 완전히 익은 뒤 수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조금 덜 익은 상태라면 실온에 보관해 후숙 과정을 거치도록 합니다. 익은 상태라면 냉장 보관을 통해 5일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딸기
딸기를 고를 때엔 세 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붉은 색, 자연스러운 빛, 파릇파릇한 녹색 꼭지입니다. 모양은 예쁘고 윤기가 나는 것, 적당히 통통한 생김새가 좋습니다. 울퉁불퉁하고 씨가 심하게 튀어나온 것은 피합니다.
4. 키위
키위는 껍질에 윤기가 나고 색이 엷은 갈색인 것이 좋습니다. 과육을 눌러봤을 때 말랑말랑한 느낌이 나고, 모양이 고르게 생긴 데다, 향기가 살짝 난다면 바로 먹어도 좋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키위도 완전히 익은 상태로만 파는 것은 아닙니다. 실온에 숙성시킨 뒤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5. 사과
사과는 보통 다 익은 상태로 수확을 해 판매하는 과일입니다. 꼭지가 싱싱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가 시들고 가늘며 잘 부러지는 것, 껍질이 끈끈한 것은 오래 된 상태입니다. 또 가볍게 두들겼을 때 탱탱한 소리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6.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일단 완전히 익은 것을 골라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냄새를 맡아보면 파인애플의 숙성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향이 너무 강한 것은 지나치게 익은 상태입니다. 껍질을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푹 들어가는 것은 너무 익어버린 상태입니다. 파인애플은 냉장고에서 최장 7일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7. 바나나
바나나는 사실 껍질이 거뭇거뭇해지려고 할 때가 가장 맛있을 때지만 그 상태로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바나나는 겉에 상처나 멍이 없고 몸통이 굵은 것이 가장 좋고 맛있습니다. 특히 후숙이 잘 된 바나나는 색상이 탁하지 않은 밝은 노란색이나 진한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익어갈수록 검은 반점이 생기면서 최고의 당도에 도달하게 됩니다.
8. 오렌지
껍질이 반짝반짝 빛이 나고 윤기가 돌며 얇은 상태인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선명한 오렌지 빛깔을 띄는 것이 좋지만, 품종에 따라 녹색 음영을 내는 것도 있습니다. 발렌시아 품종이 그렇습니다. 덜 익은 상태는 아니니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렌지는 냉장고에서 2주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9. 망고
망고는 보기만 해선 맛있는 상태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망고 겉면에 거뭇거뭇한 얼룩이 있거나 피부에 약간의 상처가 있다면 잘 익었다는 증거입니다. 하지만 이 상태까지 있는 망고를 사기는 쉽지 않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망고를 고를 때는 선명한 노란색, 매끄러운 표면, 특유의 단내가 나는 것을 고릅니다.
10.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는 선홍빛을 띠고 윤기가 있는 것을 고르면 실패가 없습니다. 특히 겉모습을 봤을 때 탄력 있고, 단단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말랑말랑하면 맛이 없습니다.
shee@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 중국에선 이것이 여성 최고 보양식
▶ 가을 타는 당신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 샌프란시스코의 명물, ‘초코 퍼지’를 맛보다
▶ CNN, BBC도 주목한 ‘하드자 부족의 식단’ 살펴보니…
▶ 제철 맞은 수수와 견과류로 만드는 ‘수수견과류 설기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