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걱정없는 건강 스무디 재료 6가지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스무디를 마시는 여성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무디에 많은 양의 설탕과 포도, 멜론, 수박처럼 혈당수치가 높은 과일이 한꺼번에 들어가면 자칫 혈당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스무디에는 채소와 통곡물, 견과류 등 혈당수치가 낮으면서도 건강한 식재료를 함께 넣으면 좋습니다. 미국 매체 ‘프리벤션’이 꼽은 ‘혈당수치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영양소가 풍부한’ 스무디 재료들을 소개합니다.
 
1. 베리류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학부에 따르면 딸기, 라즈베리 등 베리류는 당지수(GI)가 낮은 과일에 속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마키베리가 혈당 수치와 당 대사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었죠. 또한 의학전문가들에 따르면 베리류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베리류 식품 섭취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무디에 신선한 블루베리나 딸기 등 베리류를 넣으면 새콤한 맛의 건강 스무디가 완성됩니다.
 
2. 이집트콩
 

이집트콩은 생긴 모양이 병아리를 닮아 병아리콩이라고도 불립니다. 비타민C 및 단백질과 칼슘, 식이 섬유가 풍부한데요. 또한 콩 특유의 비린내가 없고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스무디 재료로 좋습니다. 삶은 이집트콩을 스무디에 넣으면 단백질이 풍부한 다이어트용 건강 스무디를 즐길수 있습니다.
 
3. 케일과 시금치
 

케일과 시금치에는 항염증에 효과적인 비타민 K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좋습니다. 또한 철분과 칼륨, 칼슘도 다량 들어있는 채소로, 최근 주스나 스무디 재료로 가장 인기있는 재료입니다.
 
4. 치아씨드
 

치아씨드는 오메가-3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높인 식사가 포도당 대사를 크게 개선해 제1형 당뇨병의 발병률이 감소됐다는 중국 광둥공과대학교의 최근 연구도 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함유된 치아씨드를 스무디에 함께 섞어서 마시면 혈당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 됩니다.  
 
5. 아몬드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 역시 오메가-3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필수영양소와 항산화 효과를 지닌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아몬드 가루나 아몬드 밀크를 우유 대신 넣으면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좋은 건강 스무디가 완성됩니다.
 
6. 비트
 

최근들어 슈퍼푸드로 인기가 높은 비트는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식품입니다. 심장질환 예방에 좋은 비트는 스무디 재료로도 훌륭한데요. 특유의 와인빛은 스무디의 천연색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강렬한 색과는 달리 자극적이지 않은 맛을 지녔기에 다른 식재료와 함께 잘 어울립니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 가장 귀하고 섹시한 맛? 세계 3대 진미는 무엇…
▶ 매일 먹는 아몬드, 어떻게 보관해야 오래 가지?
▶ 커피 마셔서 속 쓰리다면…이 시간대는 피하라?
▶ 아마씨와 비트로 건강한 송편만들기
▶ 찬 바람 불 때, ‘건강한 지방’이 필요한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