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영양학자들은 제철음식을 자주 섭취하라고 조언합니다. 제철 농산물은 맛이 좋을뿐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등의 영양소가 더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가격도 저렴합니다.
특히 가을에는 추위에 대비해 미리 면역력과 보온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한데요. 올겨울 추위로부터 내 몸을 지켜줄 건강한 가을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8가지 식품을 소개합니다.
1. 호박
가을하면 떠오르는 음식 중의 하나가 바로 호박을 이용한 요리입니다.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아 노화방지나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특히 호박의 비타민 C와 A는 독감예방에도 좋습니다.
2. 사과
사과는 언제라도 먹을 수 있는 과일이지만 지금 이 시기의 사과 맛이 가장 좋습니다.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심장질환이나 당뇨병 등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3. 석류
석류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은 녹차나 적포도주보다 더 강력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석류에는 ‘엘라그산’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등 여성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4. 크랜베리
크랜베리 역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중요한데요. 크랜베리는 면역력 향상이나 염증 예방에 좋습니다.
5. 감
감에는 탄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숙취 해소에도 좋은 과일인데요. 감을 고를때는 얼룩이 없고, 둥근 사각형의 모양이 제대로 잡힌 것이 좋습니다.
6. 고구마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위암과 폐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세라핀 성분은 대장암 예방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도 좋으며, 긴장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처럼 십자화과 식물에 속하는 채소는 항암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지닌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C와 K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2015년 하버드대학의 연구도 있습니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 너무 흔해 몰라봤다…과학이 인정한 슈퍼푸드는?
▶ 해외서 극찬한 한국 ‘라떼아트 클라스’
▶ 세계적 인스타 계정에 등장한 한국 길거리 떡볶이
▶ 두부덕후들을 위한 ‘두부 케이크’ 맛집 후기
▶ 이것만 잘 먹어도 여성의 OOO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