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ㆍ비만 억제’ 에 좋은 감귤, 겨울철 건강지킴이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추운 겨울철, 가장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나는 감귤이죠. 쉽게 까먹을 수 있고, 새콤한 맛도 좋아 국내에서 연간 소비량이 많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감귤은 맛도 좋지만 비타민의 보고라고 할만큼 추위를 견딜수 있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있습니다. 무심코 먹었던 감귤이지만 겨울철 건강지킴이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몰랐던 효능을 알고 나면 감귤이 새롭게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1. 감기 예방
 
감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감귤을 하루에 3~4개만 먹어도 성인의 하루 비타민C 요구량을 충족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비타민 C는 겨울철 감기예방에 좋으며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비만 억제

감귤은 비만을 억제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감귤 과육과 껍질을 이용해 만든 음료를 실험용 쥐에 투여한 동물실험 결과, 복부지방이 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고도비만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감귤 음료를 2달 간 먹인 결과에서도 체지방률 3%, 체질량 지수 1.5% 가 각각 감소했습니다.
 
3. 당뇨 예방
 
농촌진흥청과 제주대학교는 감귤추출물을 이용한 항당뇨 실험에서 고지방식 감귤추출물을 먹인 그룹이 고지방 사료만 먹인 그룹보다 공복 혈당이 약 28% 감소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감귤의 항당뇨 효과에 주목한 동물실험인데요. 감귤을 먹으면 혈당을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단백질 성분이 보다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4. 인지 능력 향상
 
감귤 추출물이 인지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입증됐습니다. 농촌진흥청과 제주대학교의 공동연구에서 진행한 동물실험 결과, 감귤 추출물을 투여한 쥐 그룹에서는 새로운 사물인지 능력과 공간 인지 능력, 또한 기억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변비 예방
 
귤의 하얀 속껍질은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해독 효과가 있습니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피자, 파스타..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젊음의 씨앗을 ‘맛있게’ 먹는 7가지 방법
겨울철 별미 ‘굴’의 배신?
‘개띠 해’ 카페서 개빵 먹어본 후기
바나나 껍질, 이렇게 먹을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