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키위를 더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키위가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영양소 밀도 1위 과일이라는 점이 재차 주목받고 있다.

최근 영국 의학 전문 웹사이트인 인스턴트 이케어(Instant E-Care)는 ‘키위를 더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키위는 최고의 영양소 밀도를 자랑하는 영양가 높은 과일이다. 과일의 영양학적 가치를 측정하는 지수인 영양소 밀도는 과일(100kcal 섭취시)에 함유된 17가지 비타민 및 단백질, 식이섬유,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하루 권장량과 비교해 산출하는데, 그린키위와 썬골드 키위는 각각 20점과 32.9점으로 오렌지(17.2), 바나나(5.6), 포도(3.6)에 비해 훨씬 높은 점수를 자랑한다. 우리가 키위를 더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살펴본다.


①세계에서 가장 영양가가 높은 과일=키위에는 다른 어떤 과일보다 풍부한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 나트륨 함량은 적고 칼륨의 함량은 높다. 또한, 지방 함량이 낮을 뿐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②스트레스 해소에 도움=키위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함량의 세로토닌이 들어 있는데, 세로토닌은 우리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이며 진정 효과를 지닌 성분이다.

③신체 건강에 도움=키위에는 많은 양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고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몸에 필요한 이온을 공급해준다. 특히 운동 선수들의 경우, 다량의 무기질이 땀으로 배출되기 쉽기 때문에 키위를 많이 섭취한다.

④몸무게 조절에 탁월=키위는 칼로리 당 영양소 밸런스가 가장 뛰어나다. 즉, 적은 칼로리로도 최대의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식이섬유가 많아 공복감을 줄여주고, 저혈당 과일로 분류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⑤혈액의 흐름 개선=키위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이 들어 있는데, 이는 혈관 확장 신경 물질로서 혈액 순환을 도와 안색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키위에 함유된 글루타민산염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⑥면역력 증진=키위는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과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또한 키위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도 면역력 향상에 일조한다.

⑦우울증 개선=키위에는 천연 당분이자 놀라운 성분인 이노시톨이 들어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노시톨은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⑧당뇨에 효과적=키위는 호르몬이나 신경 전달 물질에 대한 세포의 반응을 개선시켜 당뇨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당뇨병신경병증 환자의 경우 신경의 전달을 개선하는데도 일조한다.

⑨눈 건강에 도움=키위는 식물성 화학물질인 피토케미칼과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알려진 루테인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 (베타 카로틴과 엽황소)가 많다.

⑩심장 건강에 도움=키위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심장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E와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심장병 전문의들은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이 심장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고 보는데, 키위는 이 영양소 함량 비율이 아주 뛰어나다.

yeonjoo7@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