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인도에서 출발한 카레는 인도를 식민지배한 영국에 의해 이름이 지어지고, 세계로 뻗어나간 대표적인 세계인의 음식이다. 1600년 인도에 설립된 영국의 동인도 회사를 통해 인도의 카레는 영국인 관료들에게 전파됐다. 그들이 고국에 돌아가기 시작한 18세기 말부터 영국에 전파되기 시작했다.
카레는 전세계로 퍼져간 영국인 이주민에 의해 세계로 전파됐다. 19세기에는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지의 음식점에서 보편적인 메뉴가 됐다. 또 1651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세운 정착촌의 인도인 요리사를 통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카레가 소개됐다. 세계 각국의 카레를 살펴본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버니 차우’=버니 차우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가장 유명한 음식이다. 서양식 빵의 속을 파내고 그 안에 고기카레를 넣어 만든 음식이다. ‘버니’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항구도시 더반의 인도상인을 뜻한다. 과거 인도 상인들이 운영하는 작은 식당에는 인정차별정책으로 인해 흑인이 들어올 수 없었는데, 어느 모험심 강한 식당 주인이 이들을 위해 간편이 먹을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 버니 차우가 됐다.
▶독일 ‘커리부르스트’=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길거리 패스트푸드는 바로 커리부르스트다. 부드러운 포크소시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양파와 피망과 함께 꼬챙이에 꽂아 구운 다음 커리 가루를 뿌리고 토마토 케첩을 얹어 먹는 음식이다. 독일에서는 매년 10만 접시의 커리부르스트가 소비되고 있다. 독일인의 80%는 커리부르스트를 중요한 음식으로 여긴다.
▶미국 ‘컨트리 캡틴 치킨’=컨트리 캡틴 치킨은 한입 크기로 썰은 닭고기를 구운 뒤 양파, 고추, 마늘을 익혀 만든 양념과 카레분, 토마토, 건포도 등을 함께 익힌 스튜이다. 컨트리 캡틴 치킨은 미국 남부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 인도에서 향신료를 배에 가득 싣고 미국의 찰스턴 항구에 도착한 어느 선장이 찰스턴 주민들에게 무척 융숭한 대접을 받은 나머지 고마움의 표시로 닭고기 카레를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었는데, 그 카레가 바로 컨트리 캡틴 치킨이라는 유래가 전해진다.
▶포르투갈 ‘빈달루’=1498년 포르투갈의 탐험가인 바스쿠 다 가마가 인도의 말라바르 해안에 도착했다. 포르투갈은 고아 섬에 요새를 건설했다. 고아섬은 인도네시아, 인도, 실론, 일본, 남아프리카에 흩어진 포르투갈의 요새와 교역망의 주요 고리였다. 이 지역을 통해 이루어진 콜럼버스 교환을 통해 아메리카 대륙,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인도 사이에 과일과 채소, 견과류 등의 다양한 작물이 교환됐고, 칠리고추도 인도에 전파됐다. 고아 음식은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사용하는 포르투갈 전통 음식에 고아섬에서 나는 식재료를 결합한 것이었고, 가장 유명한 음식은 빈달루였다. 빈달루는 새콤하면서 매콤한 돼지고기가 들어간 카레로, 코코넛 식초와 향신료, 고추로 만든다.
▶영국 ‘치킨 티카 마살라’=치킨 티카 마살라는 한입 크기의 치킨과 마살라 양념으로 만든 소스를 뜻한다. 치킨 티카 마살라의 전신이 된 버터 치킨은 1948년 인도인인 쿤단 랄 구즈랄이 운영하는 뉴델리의 레스토랑에서 개발됐다. 버터치킨은 구운 닭고기 조각에 토마토와 크림, 버터 소스를 얹어내는 음식이다.
[도움말=오뚜기]